에코피플이 소개하는 “ECO PLACE”
#3. 자연과 예술의 조화를 보고, 정원문화를 느낄 수 있는 2024 서울국제정원박람회
“SEOUL, GREEN VIBE”
017년부터 매년 5월 개최 중인 서울국제정원박람회.
올해 2024년은 “SEOUL, GREEN VIBE” 라는 주제와 ‘Colorful Hangang’이라는 부제로 뚝섬한강공원에서 개최되었다.
서울의 매력과 한강의 아름다움을 더욱 돋보이게 해 줄 행사로, 5월부터 10월까지 역대 최장기간 펼쳐져 아름다운 자연을 통해 봄·여름·가을동안 변하는 계절과 함께 감상할 수 있음이 기대된다.
이 글을 통해 간단한 행사 정보와 세부 내용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.
1. 행사 정보
(1) 행사 장소
뚝섬한강공원 일대 (서울특별시 광진구 강변북로 139)
(2) 행사 일정
– 본행사 : 2024. 5. 16 ~ 5. 22
– 상설전시 : 2024. 5. 23 ~ 10. 8
(3) 주차 및 대중교통
– 대중교통
지하철 : 7호선 자양역 2번출구
버스 : 신양초등학교 앞 – 지선 2014
뚝도 변전소 앞 – 간선 2 40, 721. / 간선 2222, 2224 / 마을 광진05
– 주차
뚝섬한강공원주차장 (제 1주차장 ~ 4주차장 이용)
* 주차공간은 넓으나, 주말에는 방문객이 많아 만차일 수 있음
* 친환경 행사를 위해 대중교통 이용 권장
2. 정원 작품 전시
자양역 2,3번 출구에서부터 시작하는 경로와, 뚝섬한강공원 2주차장에서 시작하는 경로가 있다.
순서가 정해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디서 시작해도 관람하는 데 문제는 없다.
이 글에서는 2주차장에서부터 따라가보도록 한다.
잘 꾸며진 정원이 입구에서부터 반겨준다. 각각의 구역마다의 테마를 보여주는 컬러감이 돋보인다.
(1) 기업동행정원
정원을 지나면 기업동행정원이 나온다. 각 기업들의 철학과 가치관 등 각자의 색깔을 자연의 소재를 이용하여 표현한 곳이다.
입구 안내판에서 작품에 대한 설명을 읽어보고 감상한다면 재미와 이해도를 더 더할 수 있다.
NH농협손해보험_헤아림정원
헨켈코리아_헨켈 포레스트
한수종합조경_작고 하찮은 소중한 조경
KB증권_깨비정원
이 외에도 삼성물산 조경브랜드 EVERSCAPE의 정원작품 등 총 17개소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다.
(2) 작가정원
국제 공모를 통해 선정된 작품들이 전시된 작가정원 작품도 볼 수 있다.
Md Ashraful Azad(방글라데시)_심심해지다|명상하다|고마워하다
Nicha Chongkriengkrai, Sorat Sitthidumrong(태국)_The Butterfly Effect Garden
위 작품들을 비롯하여 10개소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.
또한 박람회 길을 따라 걷다보면 학생동행정원, 시민동행정원까지 많은 작품들을 구경할 수 있다.
3. 체험 부스
정원들을 따라 걷다 보면 많은 부스가 보인다. 이 부스들은 기업동행센터, 반려식물 체험 부스, 식물 및 화분 등 판매 부스 등으로 나누어진다.
기업동행센터
반려식물키트산업전
가든센터 – 식물 및 화분 판매
4. 그 외의 즐길 거리
이 밖에도 책읽는 한강정원, 그리고 한강에서 빠질 수 없는 피크닉을 즐길 수 있는 장소가 있다.
패스트푸드점과 한강라면을 즐길 수 있는 편의점이 있으며, 그 옆에는 텐트를 치고 쉴 수 있는 텐트 설치 허용 구간이 있다.
중간중간 벤치와 테이블이 있어 아이들, 연인, 가족 등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여유롭게 즐기기 좋은 공간이다.
어떤 곳에서든 푸르른 하늘과 신록의 녹음이 행복을 안겨주는 5월에 관람한 정원박람회는, 이 계절에만 누릴 수 있는 기쁨을 완성시켜준 행사였다.
많은 작품 및 행사를 모두 사진에 담아올 수 없었지만, 행사 조직위원회에서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정성과 정원문화의 발전된 수준을 느낄 수 있었다.
실제로 이번 2024 서울국제정원박람회는 최단 기간, 최다 방문을 기록하며, 뜨거운 성원에 보답하는 의미로 ‘상설전시 특별전’을 4일간 추가운영(5/23~5/26)하였다고 한다.
(관련기사 보기)한강에 6만평 초대형 정원! 역대 최대·최장 정원박람회 개막
전국에서 열리는 크고 작은 ‘박람회’ . 특히 ‘정원, 식물’ 관련 박람회는 기대한 정도보다 못 미치는 경우도 많지만, 이번 서울국제정원박람회는 기대 이상의 규모와 업그레이드 된 실력과 규모를 느낄 수 있었다.
앞으로 남은 전시기간까지 봄, 여름, 가을 세 계절동안 자연의 소재를 통해 계절의 색을 보여줄 뚝섬한강공원의 모습을 기대해본다.